안녕하세요 ? 이미 공지해 드린 대로 8월 8일에 KBS 공채 입사를 위한 한국어능력시험이 있습니다. 대부분 벌써 많은 준비를 하고 있으시겠지만, 다시 한번 아래 사항을 자세히 읽어 보시면 시험 준비에 많은 도움이 되시리라 믿습니다.^^

▶ 지원서 접수 : 7월 12일 09:00시 ~ 7월 24일 24:00시
▶ 시험 실시일 : 8월 8일 10:00-12:00시
▶ 성적 발표일 : 추후
▶ 접수지원 : http://www.klt.or.kr/ 온라인접수 로만..

▣ 준비방법 및 참고서적
- 우선은 현재 시행예정인 `2004년도 제8회 한국어능력시험 응시요강` (http://blog.naver.com/andk1221.do?Redirect=Log&logNo=140003003103)을 살펴보시고, 기존의 기출문제들을 먼저 구입하여 - 조만간 교보문고 등 대형서점에서 전년도 기출문제집 판매 예정 - 살펴봅니다.

물론 KBS 한국어능력시험의 경우 자체 출제되므로, 기존에 시행되었던 한국어능력시험과는 출제위원과 문제가 다르겠지만 전체적인 분위기 파악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봅니다.

- 아울러 고등학교 문법,어휘,작문 등의 교과서를 다시 준비하시고, 대학1학년 국어관련서적을 다시 준비하십시오.. 입시학원에서의 예상문제나 기출문제도 전부 준비하셔서 풀어보시면 더욱 좋습니다.

- 그 다음 아래 5개 출제영역에 맞춰 각 영역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분야 등을 (특히 방송인이 갖추어야 할...) 핵심으로 잡아 중요한 부분부터 공부해 나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여유가 되시면 대학입시학원의 관련 특강을 잠시 들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결국 고등학교, 대학교 1학년 때의 국어 관련 서적들과 문제집이 주 참고 교재가 될 것입니다. 상식 서적의 관련 부분도 정독하시구요~~

특히 주요 신문 등도 평소에 자세히 읽으면서 띄워쓰기, 문법, 구문 등도 실제 눈으로 익혀보는 노력도 필요합니다. 이런 부분들을 합쳐지면 좋은 결과를 내실 수 있을 것입니다.


========================================================================================================

- 아래는 KBS가 4월에 개설한 관련 홈페이지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기타 부분도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자세히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 [출제방향]
KBS 한국어능력시험은 보편적인 한국어 사용의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를 측정하는 시험입니다. 이 시험은 국어를 정확하고 교양(敎養) 있게 사용하여 국어를 아름답게 가꾸어 보전(保全)해야 할 선도적 사명과 책임이 있는 KBS가 궁극적으로는 국민의 국어 사용 능력을 높이고 국어 문화를 발전시키는 데 기여하기 위해 시행하는 시험입니다.

국제화 시대, 문화 경쟁 시대인 21세기는 국민의 모어(母語) 사용 능력과 외국어(外國語) 사용 능력이 국가 경쟁력(競爭力)을 좌우합니다. 그런데 외국어 능력은 모어 능력과 비례합니다. 일반적으로 언어학자들은 모어를 잘 해야 외국어도 잘한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동안 모어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는 소홀하고, 모어를 경시하여 제멋대로 교양 없이 사용하면서 외국어 능력의 습득에만 치중하여 왔습니다.

그 결과 우리 국민의 국어 사용 능력은 갈수록 부실해지고 있습니다. 우리의 글들은 빈곤한 어휘, 잘못된 어법의 문장, 비논리적 글로 가득하며, 우리의 말은 짧고 간결하지 못하고 장황하게 길고 지루하며, 감동과 교양이 넘치기보다는 감정과 선동(煽動)과 비논리(非論理)로 가득합니다.

그러면서도 우리는 외국어만 잘하면 되고 국어는 중요하지 않다는 국어 경시(輕視)의 사고가 팽배해 있습니다. 그리하여 각종 입사(入社) 시험에서조차 외국어 능력은 평가하면서도 국어 능력은 평가조차 하지 않고 있어 국어를 경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국어를 잘 하는 사람이 외국어도 잘할 수 있는 법입니다. 국어로 바르게 사고하는 사람이 외국어로도 정확히 표현할 수 있는 법입니다. 국어로 자기 생각을 조리 있게 표현하지 못하는 사람은 외국어를 제대로 표현하기가 어려운 것입니다. 이제 우리는 외국어 지상주의(至上主義)의 착각을 버리고 스스로 자각(自覺)하여 국어를 정확하고 교양 있게 말하며 듣고, 읽고 쓸 수 있도록 하여 언어 교양 곧 국어 교양을 높이는 데 온 국민이 나서야 하겠습니다.

KBS 한국어 능력 시험은 이러한 취지를 가지고 국민의 국어 능력 향상에 기여하기 위하여 시행하는 것입니다.

▣ [출제방침]
- 객관식 5지 선다형으로 80-100문항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 문항당 균일 배점이 원칙이나 필요시 차등 배점을 합니다.
- 한국의 고교 수준의 국어교육을 정상적으로 받은 사람이 풀 수 있는 수준입니다.

▣ [출제영역]

① 문법능력 (어휘,문법)
모든 국어 능력의 기초는 어휘력과 문법(어법) 능력입니다. 이 능력은 언어의 4대 기능이라고 하는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의 기초가 되는 능력입니다. 풍부한 어휘를 정확하게 사용하고 문법을 정확하게 구사하는 문법 능력이 뛰어나면 바르고 교양 있게 말하고 듣고 읽고 쓸 수 있습니다.

어휘력은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에 대한 이해 및 표현 능력을 측정하며, 4대 어문 규정 즉 ①한글 맞춤법, ②표준어 규정, ③외래어 표기법, ④로마자 표기법에 대한 이해 능력을 측정합니다. 또한 외국어가 범람하는 오늘날 외국어 및 전문용어들의 순화 능력을 측정합니다. 한자어와 관련하여 한자(漢字)에 대한 이해 및 사용 능력도 측정할 것입니다.

문법 능력은 단어와 문장의 바른 사용법 즉 문법에 대한 이해력을 측정하는 것으로 단어나 문장의 오류를 바르게 찾아내고 고치는 비문(非文) 교정 능력 등을 측정합니다. KBS 한국어 능력 시험은 기존 국어 관련 시험에서 소홀히 해 온 어휘력, 문법 능력이 국어 능력의 가장 중요한 기초 능력이라는 점에서 기존 국어 관련 시험들과 달리 이 영역에서 20-30%의 문항이 나올 것입니다.

② 이해능력 (듣기,읽기)
듣기 능력은 국어 교양의 기초입니다. 교양인은 자기 말을 앞세우기보다 상대방의 말을 주의 깊게 잘 경청하는 사람입니다. 이 영역은 강의, 강연, 뉴스, 토론, 대화, 인터뷰 자료 등의 담화 지문을 듣고 시험지 문제를 풀어가는 방식입니다.

읽기 능력은 다양한 글감을 주고 글에 대한 이해력, 비판적 사고력, 추리 상상적 사고력 등을 측정할 것입니다. 글감은 문학 즉 고전문학과 현대문학의 시가와 산문이 필수적으로 나오며 문학 제재 외의 글로는 인문, 사회, 과학, 예술 영역 중에서 부분적으로 선택될 것입니다.

③ 표현능력 (쓰기,말하기)
쓰기 능력은 논술 방식처럼 주관식으로 평가하여야 하고, 말하기 능력도 직접 말하는 것을 평가하여야 할 것이나 대규모 인원이 응시하는 시험 운영과 관리의 제약 때문에 객관식으로 쓰기와 말하기 능력을 측정할 것입니다. 다양한 글을 쓰거나 말을 할 때 “주제 선정 → 자료 수집 → 개요(outline) 작성 → 집필 또는 말하기 → 퇴고 과정”을 잘 이해하고 각 과정을 실습해 본 사람이면 누구나 풀 수 있을 것입니다.

말하기 능력은 국민의 발표 토론 능력, 설득 및 협상 능력이 매우 부족하다는 점에서 그동안 국어 시험들에서 제대로 다루지 않았던 것을 측정합니다. 즉 보고서 작성 및 발표 능력, 토론 능력, 협상 및 대인(對人) 설득 능력, 논증 능력, 표준화법(언어예절, 호칭어와 지칭어 사용 등) 등의 다양한 말하기 능력에 대하여서도 듣기 능력과 아울러 측정할 것이며 정확한 발음으로 말하기와 관련하여 표준발음법(표준어규정 제2부 표준발음법) 관련 문제도 나올 것입니다.

④ 창안능력 (창의적 언어 능력)
창안(invention) 능력은 넓게 보면 쓰기나 말하기 능력에서 창의적, 독창적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능력을 말합니다. 즉 언어를 창의적으로 사용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것입니다. 창의적인 표어를 제작하거나, 글을 읽고 감동적이거나 인상적인 제목을 만들거나 추출할 수 있는 능력, 기타 창의적 사고력을 기반으로 각종 언어 사용에서 아이디어를 창안하는 능력, 비유법과 관련한 창의적 수사법, 고사성어(故事成語)와 속담(俗談) 등을 활용한 표현 능력 등을 측정할 것입니다.

⑤ 국어문화능력 (국어교과의 교양적 지식)
국어 문화 능력은 기존 국어 시험들에서 배제되어 온 중고교 국어 교과 수준의 국어 상식에 대한 이해 능력입니다. 기존 국어 시험들은 듣기, 읽기 기능 중심의 평가로 이해력, 사고력 평가에 치우치고 국어 교과상의 지식들은 배제해 왔으나 본 시험에서는 중고교 수준에서 다루는 국문법이나 국문학에 대한 지식과 같은 국어 교과에서 다루는 지식들도 국어 능력의 고급문화 능력으로 함양되어야 할 것으로 보아 측정하려고 합니다. 국어 사용자라면 국어 교양인으로서 알아야 할 중고교 수준의 국어 교과상의 지식 예컨대 작품(作品), 인물(人物), 사건(事件), 용어(用語) 등에 대한 기본적이고 보편적인 국어 문화적 지식을 알아야 할 것입니다. 이 영역은 읽기 영역과 통합하여 나올 수 있으며, 단순 암기형 지식을 측정하는 것은 아니고 국어와 국어 문화에 대한 교양적 이해 능력을 측정하는 것입니다.

* 이 시험의 출제 관련 사항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