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분기엔 능력 120% 발휘하라"
미디어잡 '연봉협상 노하우 10계명'
확실한 실적·평소 원만한 인간관계 중요
보고·토론·기획서 작성능력등 높여야


해가 저물어가면서 직장인들의 연봉 협상 계절이 돌아왔다. 협상장에서 기업은 인상률을 적게 하려 하고 직원은 조금이라도 더 많이 받으려 신경전이 벌어진다. 똑같이 열심히 일했고 회사에 충성했다고 생각하고 있는데 동기 누구는 나보다 더 많은 연봉을 받고 있다. 왜 그럴까 하는 의문이 들기도 한다.
취업포털 미디어잡(www.mediajob.co.kr)은 11일 연봉을 좀 더 높게 받고 회사에서 인정 받기 위한 협상 노하우 10계명을 제시했다. 자신의 성과를 돋보이게 하고 능력을 인정 받을 수 있는 노하우를 소개한다.

1. 연봉 협상하는 시점인 4분기에 더욱 열심히 일하고 확실한 실적을 보여라 1년 내내 꾸준히 실적을 올리고 능력을 보여야 하는 것이 당연하지만, 아무래도 상반기보다는 하반기 능력이나 실적이 유리하게 작용한다. 4분기인 10~12월은 120% 능력을 발휘할 것을 권한다.

2. 업무 실력 외에 대인관계를 잘 만들어 나가라

평소 일 잘하는 것은 기본이고 상사나 사장, 직장 동료들과 인간미를 나눌 수 있어야 한다. 한국 사회에서 승진하고 연봉을 많이 받으려면 필수적이다. 일도 잘하는데다 예의도 갖추고 상사를 마음으로부터 존경하고 따른다면 협상에서 더욱 유리할 것이다.

3. 평상시 몸값을 올리기 위한 투자를 해야 한다 회사 일을 하면서도 남 모르게 진학해 학위를 취득하거나, 자격증을 따거나 하면 경영진들은 분명히 당신의 부지런함과 능력에 대한 발전 가능성을 높이 평가할 것이다. 회사는 스스로 발전하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에게 기회를 더 주고 지원을 해준다.

4. 대화 및 토론능력을 키워라 동일한 능력과 실적을 보인 사람이라도 사장ㆍ임원과의 면담 등에서 당당히 자신이 그동안 한 일을 보고하고 홍보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런 대화ㆍ토론 능력을 갖춘다면 자신의 능력을 멋지게 포장해 동료보다 5∼10%는 더 높은 연봉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5. 보고와 토론능력, 기획서 작성능력을 높여라 요즘 능력을 인정받는 사람들, 높은 연봉을 받는 사람들은 아이디어가 풍부하고 회사에 매출을 만들어 줄 수 있는 기획을 해낼 수 있는 사람이다.

6. 그만두고 이직할 수도 있다는 마음으로 협상한다 내 능력을 인정 받고싶다는 의사를 분명히 해야 한다. 현재 다니는 회사와 비교해 다른 회사에서 자신의 몸값이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고 거기에 걸맞게 행동하라는 것이다. 그러나 눈밖에 난 상황에서 섣불리 강수를 두다가는 낭패를 볼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7. 연봉 협상에 있어 사장의 감정을 흔들어라 열심히 일하는 직원의 경우 본인의 형편, 예를 들어 연로하고 아프신 부모님, 많은 자녀들 등등을 거론하면서 조금 더 받아야 생활이 된다고 말한다면 분명히 좋은 시너지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8. 연봉에 대해 아예 무관심한 척 해보자. 오로지 머릿속에 돈과 급여, 복리후생제도만 온통 넣어두기 보다 일에 대한 관심을 더 표명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현재 나의 일의 만족도, 회사에 대한 열정 등을 말하면서 더욱 높은 수준의 일을 하고 싶다고 해보자.

9. 회식이나 세미나 자리를 잘 활용해라. 평소에 잘해야 하는 부분이지만 사장이 주재하는 회식자리 등은 절대로 빠지지 말고, 사장 얘기를 잘 경청하는 게 좋다. 그리고 관심을 표명하고 본인 의견도 적극적으로 개진한다.

10. 모 아니면 도 전략! 전직제의 왔다는 것을 얘기한다. 다른 회사나 예전에 알고 있던 지인으로부터 사업 제의나 전직 제의가 들어왔다는 사실을 솔직히 말해본다. 그러기 위해서는 평소일을 잘하고 업계에 이름이 나 있어야 한다.


[출처 - 한국아이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