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 작성하기
요즘같은 취업난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실력말고 갖추어야 할것이 있으니, 그중하나가 글로써 자신을 잘 표현해낼수 있는 능력, 즉 글발이다. 이력서가 객관적인 증빙 내지는 단서들로 이루어진 "내 경력의 청사진"이라고 한다면, 자기소개서는 더 주관적인 면에서 나를 홍보하는 매체라고 할 수 있다. 이를통해 기업에서는 지원자의 성격 또는 가치관을 파악하고, 학교생활이나 동아리 활동등 사람들과의 대인관계나 조직에 대한 적응력, 성실성과 책임감, 창의성등을 파악한다. 이외에도 입사서류를 통해 문장력 및 문서 작성 능력등을 살펴봄으로써, 입사후 공식적인 의사전달 능력과 지원자의 사고의 깊이등을 살펴보기도 한다. 때문에 자기소개서의 작성은 형식적인 것은 떠나 합격여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인지해야 한다.
<자기소개서 작성 Key Point>
역지사지易地思之, 채용담당자의 입장에서!
문서의 형식, 내용등 입사지원서를 작성할때는 서류를 검토할 인사담당자의 입장이 되어서 자신이 뽑고 싶은 인재인지 객관적으로 평가해보라. 그리고 희망기업이 원하는 인재상에 맞춰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표현하기 위해 노력하라. 도한 자기소개서의 글자체 및 형식에서도 서류를 검토하는 이에 대한 배려가 있어야 한다. 보기좋게, 읽고 싶게 지원서를 작성하는 것도 하나의 능력이다.
성실하게!솔직하게!자신있게!
성실성은 취업을 위한 기본 마인드다. A회사에 지원하면서 B회사에 지원하는 입사지원서를 제출한다든지, 여백으로 무장한 자기소개서에 어느누가 매력을 느끼겠는가! 정확하고, 솔직하고, 과장됨 없이, 그리고 무엇보다 성실하기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라. 그러나 지나친 겸손은 준비되지 않은 인재로 비춰질수 있으니, 젊은이다운 열정으로 자신감을 갖고 자신을 PR하라.
에피소드를 통해 구체적인 기술로!
"성격이 원만하다", "인사하게 되면 최선을 다하는 모습 보여주겠다"와 같은 구태의연한 표현은 금물! 인사담당자의 마음을 움직일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구체적이고 현실성있는 표현이다. 에피소드와 현장겸험을 함껏살려 "학창시절 어떤 경험을 했고 이를통해 무엇을 느꼈다. 학창시절 및 인턴 경험을 살려 입사후 ○○제품의 전년대비 매출 10%의 성장률에 기여하겠다"와 같은 구체적인 기술을 하도록 하자.
처음 5줄에 승부를 걸어라!
인사담당자들이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에 시선을 두는 시간은 1분 30초 내외. 그짧은 시간에 인사담당자의 시선을 붙잡기 위해서는 특별한 느낌을 줄수 있어야 한다. 그런데 "○○년 ○월 ∼ 자상한 어머니, 아버지 아래서..." 로 시작하는 구태의연한 첫문장이 나올 경우 인사담당자의 관심은 바로 다음 지원자에게 넘어가게 된다. 소개서 첫줄에 자신을 가장 잘 표현할수 있는 재치있는 문구 하나만 넣어도 취업의 가능성을 열 수 있다.
틀에 박힌 자기소개서는 퇴짜! 그러나...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샘플을 그대로 옮기거나, 발췌한 경우 인사담당자는 한눈에 알아볼수 있다. 어디서 본듯한 입사지원서는 제개로 읽혀질 겨를도 없이 퇴짜이다. 맞춤법이 틀리거나 서술이 맞지 않은 문장 역시 두말하면 잔소리. 또한 신상문제를 주절주절 늘어놓는것도 지우너자에 대한 흥미를 잃게 한다. 개성있는 자기소개서는 좋으나, 지나치게 튀는 자기소개서는 오히려 마이너스일수도 있다. 직종과 회사에 따라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센스가 필요하다. 특히 대기업의 경우 수많은 지원자가 있기 때문에, 지정한 형식을 벗어나면 오히려 점수가 깎일수도 있다.
커버레터(Cover Letter) 작성요령
·비즈니스 문서 서식에 따라 작성하며, A4한장 이내로 간결하게 정리하고, Resume에 기재하지 않은 사항을 내용으로 작성한다.
·지원동기 및 희망업무와 직종에 대한 준비, 자격조건을 주요내용으로 한다.
·작성순서
1) 발신인, 주소, 날짜
- 주소 : 번지, 동, 구, 시, 우편번호 순으로 기재
- 날짜 : 월, 일, 년도의 순으로 기재
2) 수신인
- 채용담당자의 이름기재(모를경우에는 Perosonal Manager 등으로 기재)
- 그 밑에 담당자 직책, 부서, 회사명, 주소기재
3) 본문
- 첫 번째 문단 : 회사에 지원하게 된 계기
- 두 번재 문단 : 학력, 경력, 특기사항 등을 기술(단순한 점수나 수치가 아니라 열의와 적극성이 보이도록 작성하는 것이 중요)
- 세 번재 문단 : 감사의 말로 마무리
4) 끝인사
- Respectfully, Sincerely yours, Respectfully yours, Yours Sincerely, Yours truly, Very sincerely, Your very truly, Cordially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