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훌륭한 경력이 있을 때 Functional Resume를 사용하자. 


가장 효과적인 이력서 양식은 수정된 chronological type의 이력서이다. 서두(이름, 주소, 전화번호, E-mail Address) 본인의 프로파일(경력, 업무숙련도 강조) 연도별 경력 교육 기타(지역사회활동, 언어 구사력, 기술적 전문지식 등) 


- 일반적이고 수사적인 희망직종(Job Objective) 표현은 피하자. 

지나치게 막연한 문구는 피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A challenging position that will enable me to contribute to organizational goals while offering an opportunity for growth and advancement." 와 같은 말 대신에 자신이 할 수 있고 전문적인 지식이 있는 일을 구체적으로 명기하자. 


- 적절한 키워드를 뽑자. 

많은 지원자 중에 뽑히기 위해서는 그 직종과 관련이 있는 키워드를 사용해야 한다. 키워드야말로 자신을 가장 효과적으로 이해시킬 수 있다. 특히 영문 자기소개서에서는 정확하고 개성적인 키워드 사용은 인사담당자에게 선명한 인상을 줄 수 있다. 


- 대명사('I' or 'me')와 관사('an' or 'the')의 사용 

자기소개서도 비즈니스 문서의 일환이기 때문에 최대한 간결한 문체를 유지해야 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Example) I developed a new product that added $2 million in sales and increased the gross margin of the market segment by 12%. 

이 문장은 다음과 같이 고쳐야 할 것이다. 

Developed new product that added $2 million in sales and increased gross of market segment by 12%. 


- References Available… 

고용자는 당신이 직업을 찾는다면 Reference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으므로 굳이 공간을 낭비할 필요는 없다. 단지 긴 자기소개서의 끝임을 표시하는 시각적인 요소로서 사용하라. 


- Character & Case를 언급하자. 

'나의 성격은 어떻다'고 쓰고 자기 성격이 드러나는 Case를 언급하자. 이때 Case는 너무 길게 쓰지 말고 6하 원칙(언제, 어디서, 누가, 무엇을, 어떻게, 왜)에 따라 간결하게 서술하는 것이 좋다. 자신을 객관적으로 보여주기도 해야 한다. 


- 외국어 능력은 구체적으로 표현하자. 

영어 실력이 뛰어나다면 어느 정도인지, 영어를 잘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여는지 등 외국어 능력은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좋다. 또한 영어뿐만 아니라 기타 외국어 웬만큼 한다면 회화 또는 작문 등이 가능하다는 사실과, 외국어능력을 기르기 위해 어떻게 공부해왔는지를 쓰자. 예를 들면 'I have studied at alliance de France which it was established by France government during my summer vacation'식으로 쓰는 것이 좋다. 


- Work Experience 

영문이력서를 요구하는 대다수 외국인 기업의 경우, 학벌이나 자격증 위주가 아니라(특수분야 제외) 적성 및 능력위주로 직원을 채용하므로 경력란은 resume의 가장 중요한 부분인 셈이다. 최근 경력부터 역순으로 쓰되 근무기간, 회사명 및 소재도시, 직위, 직무내용을 적는다. 이중 가장 중요한 것은 회사명이 아니라 실제 업무내용이다. 기업은 이 부분을 토대로 "What can you do for me?"의 궁금증을 풀려고 한다. 그러므로 그 기업이 필요로 하는 업무내용과 관계없는 경력은 간소화시키고 관계있는 경력을 부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 타이핑의 오기는 절대 금물 

타이핑 오기가 있으면 있을수록 당신이 인터뷰를 가질 기회는 그만큼 줄어든다. 자기소개서를 제출하기 전에 그것을 주위 사람들에게 보여서 검토하는 것이 좋다. 


[자료출처 - 휴먼피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