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 작성에 필요한 원칙 


Q : 입사지원 서류 제출시 이력서와 함께 자기소개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그런데 쉬운 것 같으면서도 어려운 것이 자기소개서 작성이더군요. 자기소개서 작성에 필요한 원칙이 있다면 알려주십시오. 
  
A :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것은 일종의 자신을 파는 영업행위입니다. 그러므로 ‘나’라는 상품을 제대로 판매하기 위해서는 지원하려는 기업의 구체적인 환경이나 정보를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통해 파악한 뒤 기업의 속성에 맞춰 자신을 포장해야 합니다. 또 자신의 특징을 최대한 강조해 기업체에서 구미가 당길만한 미끼를 던져줘야 합니다. 자기소개서는 추후 면접의 기본자료로도 활용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한가지 주제를 잡아 해당 주제에 맞게 포커스를 맞춰 자기 자신에 대해 기술함으로써 자기 자신의 독특한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것이 유리합니다. 다른 사람과 차별화시킬 만한 시각으로 글을 풀어 나가는 것도 자신만의 독특한 이미지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인칭보다는 3인칭으로 서술해 객관적으로 자신을 바라보는 느낌을 주는 것도 인상적일 수 있습니다. 
  
자기를 팔기 위해 자신이라는 상품을 홍보하는 자기소개서에서는 자신의 특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신문 기사의 헤드라인처럼 자신의 능력과 경력, 자질 등을 인사담당자가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간략한 문장이나 재치 있는 단어를 사용해 자기소개서 중간 중간에 헤드라인을 다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많은 자기소개서를 접하는 인사담당자들에게 좋은 인상을 주기 위해서는, 참신한 문장으로 자기소개서를 시작해 구체적인 경험의 기술을 통해 자신이 적임자임을 강조하는 것도 좋습니다. 아무리 많은 경력과 자격증을 지니고 있더라고 지원하는 회사의 업무와 관련이 없다면 무용지물이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지원하는 업무와 관련 있는 자격증과 경력만을 부각시켜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지원하는 회사에서 충원하고자 사람이 담당해야 하는 일이 무엇인지 보다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끝으로 입사 지원동기는 구체적으로 밝힐수록 좋습니다. 자신의 철학, 포부, 비전 등을 회사의 경영철학, 인재상, 비전 등과 구체적으로 비교해 입사지원동기를 밝히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경력자의 경우 이전 직장에서 수행했던 업무에 대해 강조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각 수행업무들이 이번에 지원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되는지 중점적으로 부각시켜야 합니다. 수행 프로젝트에 대한 포트폴리오를 참고자료로 함께 첨부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자료출처 - 전자신문]